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Drama/명대사

동백꽃 필 무렵 전편 명대사 다시보기

 

동백꽃 필 무렵 전편 명대사 다시보기 - 공효진, 강하늘, 오정세, 엄혜란, 손담비, 고두심, 이정은, 김지석 등

 

남편은 없는데 아들은 있을 수 있잖아요?! 그럴 수도 있잖아요?! (공효진)

마누라가 직장 상사면 일생에 퇴근이 없는 거여.

너 아이언맨과 헐크의 가장 큰 차이가 뭔 줄 알어? 유도리여~! 아이언맨은 유도리가 있으니께 명품 빼입고 사는 거고, 헐크는 그게 없으니께 헐벗고 다니는 거라고~! (전배수)

먹고 살기 바빠서 추억이고 나발이고 곱씹고 살 팔자도 못 돼. (공효진)

저는 그냥 죽어라 열심히 사는 것밖에 안 해요. (공효진)

마음엔 굳은 살도 안 배기나, 맨날 맞아도 맨날 찌르르 해요. (공효진)

다정하고 싶어요. 다정은 공짜니까, 그냥 서로 좀 친절해도 되잖아요?! (공효진)

저는 남녀관계가 충동적이기 때문에 인류가 번영을 했다고 생각을 해요. (강하늘)

신경을 쓰나 마나, 바람필 놈은 어차피 펴요. (엄혜란)

이 바보들은 지 좋다면 귀한 줄을 모르고, 지 싫다면 애가 닳아 죽는다구. (손담비)

사람이 사람을 어떻게 잊니? 굳이 뭐 잊고 자시고 할 거 없이 그냥, 생각나면 뭐 그냥 생각나나 보다 뭐, 그렇게 그냥 살아지는 거지. (공효진)

고아에, 미혼모가 필구를 혼자서 저렇게 잘 키우고 자영업 사장님까지 됐어요.남 탓 안 하구요, 치사하게 안 살고, 그 와중에 남보다 더 착하고, 더 착실하게 그렇게 살아내는 거, 그거 다들 우러러 보고 박수쳐줘야 될 거 아니냐구요?!… 남들 같았으면요 진작에 나자빠졌어요. 그런데 누가 너를 욕해요! 동백씨 이 동네에서요 제일루 쎄구요, 제일루 강하고, 제일루 훌륭하고, 제일루 장해요!(강하늘)

사람이 사람에게 기적이 될 수 있을까? (공효진)

세상이 그렇게 따박따박 정의롭지가 않더라구. (손담비)

세상에 굿바이가 어딨냐구?! 드럽게 헤어져야 진짜 헤어지는 거지. (손담비)

이 지구상에 말이여, 고부갈등만 없었어도 남자들 평균수명이 90은 가지. 근데 고부갈등 없는 집은 없어. 그런데는 가상도시, 무릉도원, 저기 저 무도사, 배추도사나 지껄일 법한 전래동화 같은 곳이라고. (전배수)

저두 소심해요. 이 제 마음까지 돌댕이는 아니라구요. 그니께 오늘은 여기까지만 차요. (강하늘)

나도 걸을 때 땅만 보고 걷는 사람인데, 이 사람이 자꾸 나를 고개 들게 하니까. (공효진)

사람이 그리웠나 봐요. 관심 받고, 걱정 받고 싶었나 봐요. 내 걱정해주는 사람 하나가 막, 막 내 세상을 바꿔요. (공효진)

내 팔자가 니 거야?!! … 내 팔자는 내 소관. 핀 데도 내 덕, 꼬여도 내 탓! 아니 니가 뭔데 내 팔자를 폈다 말았다 해?!! (공효진)

나 원래 폼나! … 나 원래 누구 부록으로 말고 나 혼자서 폼나는 사람이었어. (공효진)

진짜가 뭔지는 아무도 안 궁금해 해요. 그냥, 믿는 게 진짠 거지. (공효진)

흙수저니 금수저니 그것도 다 어쨌건 있는 애들 얘기고, 나 같이 아예 숟가락 하나를 못 쥐고 간 애들은 꽁으로 들어오는 밥 한 술이 없네. (공효진)

 

도망가 버릇 하면 끝이 없다. 이기는 놈이 장땡 아니라 버티는 놈이 장땡이지~! (고두심)

망할 년! 캔디 걔 진짜 웃기는 년 아니냐?! 야~! 외롭고 슬픈데 왜 안 울어?! 어?! 걔 사이코패스 아니야?!! (공효진)

쫄지 마라! 쫄지 마! 쪼니까 만만하지! (이정은)

상황이 아니라 내가 문제인가 봐. (공효진)

나는 남이 불편할까 봐 나를 낮췄고, 붙어보기도 전에 도망치는 게 편했다…. 근데 이제 그냥, 하찮아지느니 불편한 사람이 돼보기로 했다! (공효진)

도망치는 사람한텐 비상구는 없어. (공효진)

맨날 절절매구 살면 허구헌 날 절절맬 일만 생기는 거고, 맨날 깔깔대면 웃을 일이 천지겠지! (공효진)

나 오래오래 외로웠어, 근데 어떻게 도도해? 그거 완전 뻥 아니야?! (공효진)

모든 모성은 위대하지만, 모든 방법이 옳지는 않다. (엄혜란)

올 때까지 기다려 봐. 그럼 안 와! 기다리면 안 와! 지키는 놈, 처들어오는 놈 못 이겨! (이정은)

상황이 중요한 게 아니라 사람이 중요한 건가 봐요. (공효진)

 

환경 그런 거 사람 잡는 거더라구요. (공효진)

마돈나가 두물간들 일용이를 만날까??! (이정은)

결혼이 뭐냐면… 난 노규태를 금가락진 되는 줄 알고 골랐는데, 살아보니까 이게 놋가락지도 안 되는 거야! 근데 더 압권은 시부모는 나한테 다이아나 준 줄 안다는 거지. (엄혜란)

내가 그런 애 아니라고 하면, 나한텐 안 그럴 앤 거야. (공효진)

똥 싸다 말았으면 안 싼 거야?! (엄혜란)

버려지고, 못 배우고, 돈 없고, 빽 없고… 그럼 그냥 이번 생은 꽝인 거지. 들고 나온 게 개팬데 뭘 열심히 사는 척을 해?! (손담비)

사람, 정말 모르는 걸까? (강하늘)

짜증나 그냥~ 지가, 지가 이쁜 걸 아는 겨~! (강하늘)

똥 묻은 개가 왜 내 인생을 논해??!(손담비)

남자들은 뒷북 치는 거 어디서 배워?!!! (손담비)

인생 돌파여~~!! 피할 수 없으면 처부숴야지~! (고두심)

그래도 나는, 오늘을 다 살아야 한다. (공효진)

팔자가 아무리 진상을 떨어 봐라, 내가 주저앉나! (공효진)

 

제 인생, 제 입장, 제 몫의 산전수전 그거 다 존중해주세요. (공효진)

사랑 받지 못한 사람한테는 못난 버릇이 있다. 불안하면 더 꼭 붙들면 되는데, 불안하면 확인 받고 싶어진다. 속으론 떨면서 겉으론 어깃장이 난다. 불안해서, 확인 받고 싶어서… 다 망치고 만다. (공효진)

 


원래 지 동생 톡톡 건드리는 언니들이 남이 내 동생 건드리는 꼴은 못 보는 겨~! (김선영)

돈 있다고 행복한 건 무조건 아니겠지만 가능성은 높지 않겠냐?! 행복으로 돈은 못 사지만, 돈으로는 행복을 간간이 산다고 그러드라. (이정은)

착한 놈들은 결국 말이 없어! (이정은)

찌질해도 어떻게 그게 난데, 별 수 없지 뭐! (공효진)

길이 드는 건 거지 같은 일이다. (공효진)

사람은 어쩔 수 없이 보아온 대로 나이테가 생긴다. 살면서 봐온 게 싫었든 좋았든 인이 박이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놈의 팔자 소리가 징그럽게 싫었어도 우리가 그저 겁쟁이일 수밖에 없는 것처럼. (공효진)

인간들이 다 각개전투지 안 힘든 놈이 어딨어?! (이정은)

 

내가 엄마가 돼 보니까 그렇더라구요. 그 내리사랑이라는 게 얼마나 얍샵하고 막강한 건지… 자식은 부모를 말려 죽여두 부모님 장례식장에서 어영부영 육개장 한 술은 뜨잖아요?… 엄마가 중국말로도 마마래요. 엄마, 마마, 마더 다 비슷하지 않아요? 무슨 주문 같은 건가 봐요. 이제부턴 덕순이, 정숙이, 동백이로 살지 말고 엄마로 살아라, 그런 주문인가 봐요. 엄마, 엄마 소리엔 다 바보가 돼. 그렇게 평생 퍼주면서도 그렇게 기꺼이 인 걸 보면. (공효진)

그놈의 자식 하나가 천만 안티보다 무섭다. (김지석)

외롭죠! 많이 외로워요. 근데 이상하게 둘일 때보다 덜 외로워요. (엄혜란)

어제의 멘붕을 잊게 해 줄 것은 오늘의 멘붕 밖에 없을지도. (강하늘)

인생은 약간, 반자동이라 살아진다. (공효진)

엄마가 되기 전엔 모른다. 엄마의 무수한 밤이 얼마나 알알이 걱정이었는지. (공효진)

엄마는 왜 그렇게 잠도 없고, 왜 그렇게 마음껏 아프지도 못 하고, 뭘 그렇게 맨날 노심초사 동동댄다. (강하늘)

이거 봐! 얘도 리셋이 된다니까! 이런 간당간당한 고물딱지도 다 시동이 걸리는데 나는 왜 못 해?! 뺑이치면 다 돼! 화투도 사구파토가 있는데 내 인생도 다시 치면 되지. (손담비)

남들은 다 이렇게들 사는 거죠? 걱정 받는 거 되게 기분 좋네요. 걱정 받고, 걱정 해주고 사는 거 그거 진짜 엄청난 거였네. (공효진)

익숙함이 경계심을 이기는 순간 사고는 일어나고, 하늘이 아무리 비상등을 깜빡여줘도… 항상 그 발을 떼서 문제다. (공효진)

 

미안해 당신 엄마 만들어서. 당신도 여자하고 싶었을텐데 맨날 엄마 노릇 하게 해서, 미안해. (오정세)

남 일에야 너도 나도 성인 공자지. (고두심)

난 약은 놈보단 막가는 촌놈이 낫다고 봐! (엄혜란)

자식은 늘 아홉을 뺏고도 하나를 더 달라고 조르는데, 부모는 열을 주고도 하나가 더 없는 게 가슴 아프다, 그렇게 힘껏 퍼주기만 하는데도… 자식한텐 맨날 그렇게 빚진 사람이 된다. (강하늘)

사랑해서 헤어진다, 그것만큼 똥폼이고 치사스런 말이 또 어딨어?! 사랑하는데 왜 헤어져?! 사랑하면 꼭 붙들어야지! 배고픈데 밥 생각 없다는 말 하고 뭐가 달러?! 그냥 다들 배가 들 고픈 거야. 간 볼 여력이 남아있는 거지. (이정은)

 

마음은 울지만, 손은 바쁘다.
몸을 괴롭혀 뇌를 속인다.
나도 드라마처럼 만사를 작파하고 가슴앓이만 하고도 싶지만,
TV 속 그 여유로운 이별은 그야말로 로망일 뿐.
시련은 나를 쓰러뜨려도 월세는 나를 일으키고,
가차 없이 굴러가는 쳇바퀴의 인정머리가 차라리 나를 살린다. (공효진, 강하늘)

몰라~ 그냥 엄마엄마 부르는 것도 좋아. (공효진)

어떤 사람들은 동백이가 행복해질 수 없다고 생각해. 아우 저 딱한 거 이러면서 은근히 위안 삼는 거지. 근데 툭툭 동백이 잘 웃어. 근데 그게 기가 막히게 이쁘다. 그니까 약이 오르지. 심보가 후달리지. (엄혜란)

근데 저 남들 보란 듯이 행복하고 그런 건 진작에 포기했어요. 남들 보기에 어떻든 뭐 그건 걔들 생각이고… 저도 원래는 좀 행복을 수능 점수표처럼 생각했었어요. 남들이 줄 세워놓은 표를 멍하니 올려다보면서 난 어디쯤인가, 난 어디 껴야 되나 올려다보고 또 올려다봐도 답이 없더라구요. 뭐 어차피 답도 없는 거 거기 줄을 서서 뭐 해요?! 오케이! 그건 니들 기준이고 내 점수는 내가 매기면서 산다 하고 살아요. 뭐 남들 보기에 어떻든 나 보기에만 행복하면 됐죠 뭐~! (공효진)

사람은 손절의 순간 민낯을 드러낸다. 무심함에 가려졌던 뜨끈한 민낯. 무관심 속에 숨겨뒀던 차가운 민낯이 여지없이 드러난다. (강하늘)

엄마가 되어 봐도 엄마를 못 따라간다. (공효진)

가난이란 게 꼭 아귀 같아서 쳐내면 쳐낼수록 더 달겨들더라고. (이정은)

못 이기는 척 또 기대고 싶을까 봐 그래요. 용식 씨가 하도 나를 우쭈쭈 해줘서 그런가, 내가 혼자서 털고 일어나는 법을 까먹었어요. (공효진)

남들 눈 같은 거 그냥 또 아무것도 아니다 생각하면 아무것도 아닌 게 되더라구요. (공효진)

동백이는 동백이가 지키는 거다. (강하늘)

진짜로 무서운 건 까불이 같은 게 아니라 사람을 지킬 수 없는 거였다. (공효진)

엄마 얼굴에 그늘이 드는디 그 품에 든 자식한테 그늘 안 들 재간이 있니?! 니가 행복해야 애도 행복한 겨~! … 니 인생 살어라, 니 인생! (고두심)

기적은 없다. 우리 속 영웅들의 합심. 소리없이 차오르는 구세군, 착한 사람들의 소소한 선의… 착실히 달려온 마리오의 동전 같은 게 모여 기적처럼 보일 뿐. (강하늘)

죽기 전엔 꿈을 꾼다. 인생에서 가장 후회되는 순간으로 돌아가는 꿈을 꾼다. 그리고 그 마지막 꿈에서 다른 선택을 했다. (이정은)

니들이 많을 거 같냐, 우리가 많을 거 같냐? 나쁜 놈은 백 중에 하나 나오면 쭉정이지만은, 착한 놈들은 끝이 없이 백업이 댜! (강하늘)

원래 부러운 마음은 표 내기 싫어도 힘내란 소린 그렇게 흔쾌하다구. (김지석)

동정은 쉽고, 동경은 어렵다. 동경과 질투가 한통속인 줄 알면서도. (김지석)

방비하고 머리 써봐야 차에 떨어진 새똥 하나 못 막는 게 인생이더라. (이정은)

나중에 말고 당장 야금야금 부지런히 행복해야 돼. (이정은)

행복은 좇는 게 아니라 음미야, 음미! (공효진)

내 인생은 모래밭 위 사과나무 같았다. 파도는 쉬지도 않고 달려드는데 발밑에 움켜쥘 흙도, 팔을 뻗어 기댈 나무 한 그루가 없었다. 이제 내 옆에 사람들이 돋아나고, 그들과 뿌리를 섞었을 뿐인데 이토록 발밑이 단단해지다니. 이제야 곁에서 항상 꿈틀댔을 바닷바람, 모래알… 그리고 눈물 나게 예쁜 하늘이 보였다. (공효진)

사람이 사람에게 기적이 될 수 있을까? (공효진)

 


더 글로리 파트1 명대사 (송혜교, 임지연, 정성일, 김허이라, 차주영)

 

더 글로리 파트1 명대사 (송혜교, 임지연, 정성일, 김허이라, 차주영)

#넷플릭스 한국드라마 김은숙 작품 '더 글로리' 명대사 1. 제목 : 더 글로리 파트1 (8부작, 작가...

blog.naver.com

 

재벌집 막내아들 명대사 (송중기, 이성민, 윤제문, 박혁권 등)

 

재벌집 막내아들 명대사 (송중기, 이성민, 윤제문, 박혁권 등)

넷플릭스 한국드라마 '재벌집 막대아들' 명대사 재벌집 막내아들 명대사 (송중기, 이성민, 윤제...

blog.naver.com

 

나의 해방일지 명대사 (손석구)

 

나의 해방일지 명대사 (손석구)

#넷플릭스 한국드라마 '나의 해방일지' 명대사 1. 제목 : 나의 해방일지 (16부작) 2. 방송사 : ...

blog.naver.com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 명대사 (송혜교, 김주헌 등)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 명대사 (송혜교, 김주헌 등)

#쿠팡플레이 한국드라마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 명대사 1. 제목 :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 (1...

blog.naver.com

 

청춘기록 1회~4회 리뷰 및 명대사 (박보검, 박소담)

 

청춘기록 1회~4회 리뷰 및 명대사 (박보검, 박소담)

[넷플릭스 한국드라마] 청춘기록 1회~4회 리뷰 및 명대사 1. 제목 : 청춘기록 (16부작) 2. 방송사 : tvN 3...

blog.naver.com